초록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가공식품'에 관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아동들의 영양지식 향상은 물론 올바른 식습관과 식생활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개발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가공식품에 관한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은 7차 개정 교육과정 중 식생활 교육과 관련된 내용요소를 고려하여 학생들의 실제 식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활동위주로 구성하여 개발하였다. 원주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33명(남자 17명, 여자 16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가공식품에 관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교육 전과 비교하여 교육후 간식선택 시 영양을 고려하고, 영양성분표시와 식품첨가물을 확인하는 비율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 lt;0.05). 영양지식도 교육 후 인지도(p lt;0.001), 정확도(p lt;0.05), 성취도(p lt;0.001)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가공식품관련 식습관 점수는 교육 전 3.56점에서 교육 후 3.89점으로 식습관이 유의하게 개선 되었으며(p lt;0.001), 가공식품에 대한 기호도는 교육 전 3.47점에서 교육 후 3.01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 lt;0.001). 1주일간의 식사일기를 통해 계산된 실제 가공식품 섭취 횟수는 교육 전 16.09에서 교육 후 8.70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 lt;0.001). 개발된 가공식품에 관한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3.99점, 흥미도는 4.18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가공식품에 관한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영양지식과 가공식품 관련 식생활 습관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으며, 교육 대상자들에게 만족도와 흥미도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