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통합적 접근을 통한 실과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ISSN 1229-0467,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이영숙,김유정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0-01-01
초록 본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에 독립된 식생활 교과가 없으므로 전 교과에 산재해 있는 식생활교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식생활교육을 다루는 데 적합한 초등학교 실과를 중심으로 식생활교육과 관련성이 있는 체육ㆍ사회ㆍ국어ㆍ미술ㆍ음악 과목의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교과간의 내용 중복을 피하고 식생활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다학문적 통합구성 방법의 구조 하에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탐색, 준비, 개발, 개선의 4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접근을 통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우리는 건강 지킴이'를 단원명으로 하여 단원개관, 단원의 지도 목표,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내용, 교육프로그램의 교수ㆍ학습과정안이 제시되어 있으며 총 31차시 분량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프로그램의 전개는 현재 우리 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문제가 되고 있거나 중요시되는 식생활교육 주제로 (1) 식품과 영양, (2) 건강한 먹거리, (3) 나는야 요리사의 3개 소단원과 12개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에 따르는 학습지도안, 학습지 자료, 실습 안내서 등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전개는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 내용을 안내한 다음, 관련된 학습 활동들을 다양한 자료와 함께 제시하였으며, 참고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주소를 제시하였다. 통합적 접근을 통한 이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교육 활동을 통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식생활 지식 및 태도 육성에 기여할 것이며, 각 교과 수업에도 흥미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품과 영양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여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713699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식생활교육(dietary life education),실과교육(Practical Arts Education),통합적 접근(Integral Appro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