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주방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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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
ISSN | 1229-5582, |
ISBN |
저자(한글) | 김봉곤,조용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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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5-01-01 |
초록 | 본 연구는 호텔 및 외식업체에 근무하는 오픈주방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여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항목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정을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첫째, 오픈 주방 종사원들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내면행위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면행위는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고객 지향성에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오픈 주방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내면행위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 주방에 근무하는 종사원들의 감정노동을 완화시키는 방안으로 상사와 동료들의 지원과 도움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517052511752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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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open kitchen,emotional labor,deep acting,surface acting,job satisfaction,customer orient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