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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피아제의 '전군의 구조' 및 'INRC변형구조'에 근거한 초등통합교육모형 구성의 필요성

논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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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저널명 철학논총
ISSN 1226-9379,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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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3-01-01
초록 nbsp; nbsp;본 논문의 목적은 교육철학적 관점에서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인지발달이론에서 해명된 논리적 구조인 '전군의 구조' 및 'INRC 변형구조'에 근거하여, 초등학년의 통합교육을 위한 초교과적 통합원리를 개발하고 이것에 근거한 교수-학습 모형 구성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이다. 피아제가 말하는 '전군의 구조'는 구체적 조작기(7-12세)에 고유한 논리적 구조이고, 'INRC변형구조'는 형식적 조작기(14세 이후)에 고유한 논리적 체계이다. 그런데 피아제가 말하는 발달단계는 피아제 이후 많은 학자들의 다양한 실험에 의해 유동적으로 조정될 수 있음이 해명되었다. 즉 구체적 조작기는 5세 또는 그 이전부터 시작하여 13-14세까지 연장될 수 있으며, 형식적 조작기도 8-9세부터 또는 그 이전부터 시작될 수도 있다는 것이 많은 실험들을 통해서 해명되었다. 이는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피아제가 말하는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시기는 얼마든지 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점에 착안하여, 연구자는 초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를 구체적 조작기로 간주하고, 4학년부터 그 이후를 형식적 조작기로 간주하면서, 피아제가 특성화한 논리적 구조들에 근거한 초등학년 통합교육모델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1-3학년에 해당하는 저학년의 통합교육원리를 위해 '전군의 구조'가 활용되고, 4-6학년인 고학년의 통합교육원리를 위해서는 'INRC변형구조'가 활용되어야 할 필요성을 논증하고자 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95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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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전군의 구조,INRC변형구조,초등통합교육원리,Structure of Grouping,Structure of INRC transformation,Piaget,theintegrated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