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한국에 대한 영국의 시선 - 영국 역사교과서 내 한국 관련 서술을 중심으로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역사교육연구= Studies on history education
ISSN 1738-7639,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1-01-01
초록 이 글은 영국 교과서에 서술된 한국관련 내용을 통하여 영국이 바라보는 한국에 대한 인식이 영국 역사 교과서에서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영국 국가교육과정에서 역사 과목의 학습범위와 내용은 어떻게 규정되는지 알아보고 영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이 어떻게 서술되는지 살펴보았다. 영국 국가교육과정은 주요 단계 (KS1-4)로 나누어 각각의 단계에서 역사 과목의 학습범위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2007년 중등교육과정에 해당하는 KS3과 KS4의 개정을 통하여 역사과목이 KS4의 선택과목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한국사가 소개될 수 있는 부분은 KS3이다. 영국 교과서 내 한국관련 내용은 양적으로 적은 편이며 한국관련 내용 또한 일제 식민지배를 받았던 1930년대와 한국전쟁 두 가지로 요약된다. 일제 식민지배를 받았던 1930년대의 경우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 중의 하나라는 수식어구와 함께 일본의 만주침략을 묘시한 지도에서 한국이 일본의 한 부분으로 소개된다. 일본이 한국을 부당하게 침략하고 점령했다는 서술은 없으며 단지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은 지역이며 일본의 한 부분으로 나타난다. 영국 교과서에 서술된 한국 관련 내용 중 비중있게 소개되는 것은 한국전쟁이다. 한국전쟁 서술의 초점은 한국전쟁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 공산주의 확산에 대한 미국의 정책변화와 대응 그리고 냉전시대 미국과 소련의 대립에 있었다. 한국은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리적 공간으로만 존재할 뿐이며 한국인과 한국의 국내 상황에 대한 관심은 찾아보기 어렵다. 영국 역사 교과서에서 한국은 의도적으로 배제되었다거나 한국 관련 내용이 임의로 누락ㆍ삭제ㆍ축소되었다기보다는 오히려 고려의 대상이 아닌 '주변적인 것'으로 생략되었다 할 수 있다. 어느 국가의 교과서든 교과서에 특정 내용이 강조ㆍ축소ㆍ생략되는 것은 당연하다. 교과서는 특정 국가의 제도와 정치적 입장을 반영한 사회적 산물이기 때문에 교과서 내용으로 인하여 국가간 분쟁이 초래되기도 하고 국가간의 역사적 화해를 이끌어내기도 한 다. 이와 같은 특성을 기반으로 교과서의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고 국가 간의 교류증진을 위한 매개체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5375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영국 역사 교과서,역사서술,일제식민지기,한국전쟁,English history textbook,history narratives,the Japanese colonial period,Korean W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