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적 실내외 시험에 의한 철도궤도 상부노반용 흙재료의 기본물성과 변형계수 상관성 평가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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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ISSN | 1738-6225, |
ISBN |
저자(한글) | 박재범,최찬용,지상현,임상진,임유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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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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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6-01-01 |
초록 | 국내 궤도 흙노반재료의 선정기준은 기초물성 값(입경, 200번체 통과량( $P_{200}$ ), 4번체 통과량( $P _4$ ), 균등계수( $C_u$ ), 곡률계수( $C_c$ )등)을 이용하는 통일분류법에 의존하고 있으며, 선정된 궤도노반의 현장 다짐도는 들밀도 시험 및 반복평판재하시험 결과 $E_{v2}$ 에 의해 파악한다. 그러나 궤도노반의 변형 및 안정성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요소는 강성(Stiffness)이므로, 노반재료의 분류특성은 기초물성 값 자체 보다는 다짐 후 변형계수를 활용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궤도노반에 사용되는 국내 대표적인 흙 재료의 기초물성과 현장시험에 의한 변형계수( $E_{v2}$ , $E_{vd}$ )와의 상관식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상관특성은 성능설계를 위한 국내 고유의 철도궤도용 전용흙분류기준수립을 위한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616553236439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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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궤도노반 흙분류,기초물성,강성,변형계수,성능설계,Trackbed Soil classification,Basic properties,Stiffness,Deformation Modulus,Performance desig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