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본 연구논문은 대중(對中)투자 외국기업의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중국문화의 특성, 습관 또는 관념문제에 기인하는 요인, 중국의 과거 체제 및 이념문제에 기인하는 요인 및 중국인의 민족성 또는 사고방식에 기인하는 요인 등 세 가지 관점에서 나누어 설명하고 이들 각 환경요인들을 조직관리, 인력채용 또는 해고, 인사관리 및 인사고과 등 3가지 방면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환경요인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성공사례와 실패를 야기한 실패 사례 등 도합 12개 사례들을 인용하였고 인용된 12가지의 사례를 기초로 하여 이를 9가지의 핵심 전략으로 축소, 정리하여 대중투자사업의 성공을 위한 전략으로서 구체적 내용과 함께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들 9개 전략에는 첫째, 조직 관리와 관련된 전략 중에는 사건 발생 후 조직적 차원에서 철저히 그 원인을 규명하여 사건재발을 막도록 하는 전략 및 거래선 조직은 인적 네트워크와 소위 ??씨카드를 철저히 활용함으로써 조직 효율 극대화를 도모하는 전략 등 2 가지 전략을, 둘째, 인력채용 또는 해고와 관련 전략은 소수정예인력 원칙에 따르되 현지인 유능 간부급 핵심리더를 확보, 활용하는 전략, 인력채용 시 각종 문제점과 장애요소 및 제약사항을 사전에 치밀하게 조사하는 전략, 각종 자격증과 증명서 및 증빙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실히 가려내는 전략 등 3 가지 전략을, 셋째, 인사관리 및 인사고과 관련 전략으로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기반을 둔 인사관리와 인사고과 전략의 구사, 성과주의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되 평가기간을 가급적이면 짧게 가져가는 전략, 문제간부 및 문제사원 특별관리 시스템의 구축 및 활용 전략,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하는 전략 등 4 가지 전략들을 포함함으로써 모두 9가지의 전략들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기업들이 중국시장에 투자할 경우 성공한 기업보다 실패한 기업들이 더 많이 나타나는 현실적 상황을 직시하고 그러한 현실적 장애요소의 실체를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중국 문화적 관점과 중국 사상적 측면에서 접근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과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리고 연구방법으로는 주로 문헌연구를 위주로 하되 경험적 연구(empirical research)도 일부 활용되었음을 밝히는 바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