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LI, Xian-xue,DING, Li,WANG, Xing-wei,WEI, Shi-hua,ZHOU, Qian-xiang,HU, Hui-min |
초록 |
본 논문은 비행사의 비행기 좌석에 대한 쾌적성 요구가 점점 높아지는데 대비해, 비행사와 좌석 사이의 응력 분포를 해당 좌석의 쾌적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하여 골반을 포함하는 인간-좌석 쿠션(cushion) 유한 요소 모델을 구축한 후 앉은 자세 조건에서 인간과 쿠션의 응력 분포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계산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1g 중력 환경에서 시뮬레이션과 실험으로 쿠션에 대한 응력 분포 비교를 진행하여 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또한 서로 다른 과부하 조건에서 시뮬레이션 계산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시뮬레이션 모델로 좌석의 응력 분포와 응력값 크기를 계산한 결과는 실험 데이터와 비교적 높은 일치성이 있었으며, 서로 다른 과부하 조건에서 체내 및 쿠션의 응력 최대값과 작용하는 과부하 가속도(overload acceleration)는 직접적인 선형 관계였다. 연구 결과, 구축한 인간-좌석 유한 요소 모델은 유효하였고, 서로 다른 쿠션 혹은 서로 다른 과부하 환경에서 쾌적성 평가에 이용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