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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Comfort evaluation for aircraft seat cushion based on finite element model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北京航空航天大學學報 = Journal of Beijing University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SSN 1001-5965,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LI, Xian-xue,DING, Li,WANG, Xing-wei,WEI, Shi-hua,ZHOU, Qian-xiang,HU, Hui-min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5-01-01
초록 본 논문은 비행사의 비행기 좌석에 대한 쾌적성 요구가 점점 높아지는데 대비해, 비행사와 좌석 사이의 응력 분포를 해당 좌석의 쾌적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하여 골반을 포함하는 인간-좌석 쿠션(cushion) 유한 요소 모델을 구축한 후 앉은 자세 조건에서 인간과 쿠션의 응력 분포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계산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1g 중력 환경에서 시뮬레이션과 실험으로 쿠션에 대한 응력 분포 비교를 진행하여 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또한 서로 다른 과부하 조건에서 시뮬레이션 계산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시뮬레이션 모델로 좌석의 응력 분포와 응력값 크기를 계산한 결과는 실험 데이터와 비교적 높은 일치성이 있었으며, 서로 다른 과부하 조건에서 체내 및 쿠션의 응력 최대값과 작용하는 과부하 가속도(overload acceleration)는 직접적인 선형 관계였다. 연구 결과, 구축한 인간-좌석 유한 요소 모델은 유효하였고, 서로 다른 쿠션 혹은 서로 다른 과부하 환경에서 쾌적성 평가에 이용할 수 있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4588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finite element method,seats,pressure distribution,overload acceleration,ergonomics,유한 요소,좌석,응력 분포,과부하 가속도,인간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