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WANG, Dao-lian,YE, Chao,XU, Guang,FANG, Hong-rong,LI, Yu-long |
초록 |
복합재료층(composite layer)의 사용 온도가 80℃를 초과해서는 안되는 안전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운반로켓 엔진실에 설치된 복합재료 압력용기(composite overwrapped pressure vessel, COPV)에 일정 두께의 단열층을 피복하여야 한다. 본 논문은 40 L COPV 단열층의 구조 매개변수, 재료의 물리적 특성 매개변수를 결합하였고 집중 매개 방법(lumped parameter method)에 기반하여 복사, 열전도, 자연대류(natural convection)를 고려한 열전도 모델을 구축하였다. 그 다음 단열층 피복 후 COPV의 단열 성능 및 단열층 두께의 작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5 mm, 10 mm 두께의 단열층을 피복한 COPV에 대한 열시험을 수행한 결과,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는 단열 시험에서 측정한 데이터와 잘 일치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