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듣고 말하기(聽後複述)' 교수법 일고(一考) - 딕토글로스(dictogloss) 기법을 중심으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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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아시아문화연구 |
ISSN | 1975-9150, |
ISBN |
저자(한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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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0-01-01 |
초록 | 본고는 중국어 '듣고 말하기(聽後複述)'에 대한 낮은 인식과 교수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딕토글로스(dictogloss)' 기법을 소개했다. '딕토글로스(Dictogloss)'는 'Grammar Dictation'이라고도 하며 국내에서는 '문법작문', '듣고 받아 적어 재구성하기'라고 하며 중국학자들은 이를 '語法聽寫', '整 #x4F53;聽寫', 혹은 직접적으로 '聽記法'이라고 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딕토글로스와 전통적인 받아쓰기와의 차이점, 특성을 선행 연구를 통해 정리하고 딕토글로스의 구성을 단계별로 설명하면서 중국어 '듣고 말하기(聽後複述)' 교육에서의 실행 가능성을 모색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7139938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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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듣기,다시 말하기,複述,리텔링,딕토글로스,hearing,retelling,dictogloss,dictaton,notic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