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bological Properties of DLC and CrN Films Under Engine Oil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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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宇航材料工藝 = Aerospace materials technology |
ISSN | 1007-2330, |
ISBN |
저자(한글) | WANG, Shun-hua,SHANG, Lun-lin,ZHANG, Guang-an,GENG, Zhong-rong,LIU, Qian-x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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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폐쇄장 비평형 마그네트론 스퍼터링(closed-filed unbalanced magnetron sputter) 기술과 음극 아크 이온 플레이팅(cathodic arc ion plating) 기술을 사용하여 베어링강 표면에 DLC 박막과 CrN 박막을 증착하였다. 모든 성분을 함유한 엔진 오일(CF-4, 15W/40) 윤활 조건에서 DLC/강, CrN/강의 마찰 배합을 채택하고 SRV-IV 마찰계(tribo-meter)를 사용한다. 그리고 25℃와 100℃ 조건의 다양한 하중에서 DLC 박막과 CrN 박막의 마찰계수와 마모율을 조사하였고 마찰계면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오일 윤활 조건에서 DLC 박막과 CrN 박막의 마찰계수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작아졌다. DLC와 CF-4로 구성된 고체/액체 복합 윤활 시스템은 더 좋은 마찰학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활성이 높은 CrN 박막은 엔진 오일 중의 첨가제와 상호작용하였고 마찰계면에서 마찰화학반응을 발생하여 마찰화학 반응막을 형성하였다. 박막 표면에 형성된 산화층은 고온에서 박막의 마모 내성을 향상시키는데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40630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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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DLC films,CrN films,Friction coefficient,Wear rate,Tribological properties,Solid/liquid synergistic lubrication,Tribochemical interaction,DLC 박막,CrN 박막,마찰계수,마모율,마찰학 특성,고체/액체 복합 윤활,마찰화학반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