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ZHU, Wei,LIU, Dong-mei,XIAO, Ji-jun,CHI, Xu-hui,PANG, Ai-min,XIAO, He-ming |
초록 |
본 논문은 NEPE 추진제(NEPE propellant)/라이너 계면(liner interface)에서 발생하는 교차 경화 반응(curing reaction)을 전시하기 위해 PEG/N-100, HTPB/TDI와 PEG/N-100//HTPB/TDI 등 3가지 간소화 모델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열역학적 방법으로 확장 MPCFF 하중 필드(force field) 조건에서 서로 다른 시스템의 주기성에 대하여 분자 동역학적(molecular dynamics, MD)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것을 통하여, 계면 교차 경화 반응에서 생성된 새로운 화학 결합[카르바메이트 결합(carbamate bonds)]을 전시하였다. 그리고 3가지 간소화 모델의 탄성 역학적 성질을 분석 및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추진제/라이너 시스템의 탄성 모듈(elastic modulus)은 비교적 큰 것으로서 교차 경화 반응이 진행된 후, 계면의 강도(stiffness)와 견고성(strength)은 증가 및 개선되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실험 결과와 일치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