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도시숲과 도로변 수목이 가진 공익적 기능 중의 하나는 도로에서 발생되는 오염원 흡착과 이산화탄소 흡수 기능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도시숲과 가로변 수목의 공익적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목을 통해 도로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도록 탄소저감효과가 큰 수종선정과 적절한 식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의 내용은 도로 식재 수종의 선정과정을 체계화하고, 그 선정수목을 식재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수목특성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또한 도로 수목 식재를 통해 탄소저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식재구성, 관리 및 공간조성방법을 포괄적으로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이산화탄소 흡수율 산출 관련 기존 연구결과와 각종 탄소계정 산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종별 이산화탄소 흡수효율을 상대 비교하였다. 수종선정의 합리성을 높이기 위해 탄소저감효율이 높은 수종들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최종 선정과정에 이것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 도로의 탄소저감 효과가 높은 대교목, 생육지역은 중부지방, 성상은 낙엽수종에 기준을 두고 최종 선정된 가로 수종은 튤립나무, 메타세쿼이아, 양버즘나무, 은행나무, 느티나무, 회화나무, 칠엽수, 상수리나무 8종이었다. 또한 도로변식재 가이드라인은 가로 식재 관련 국내외 관련문헌을 조사하여 실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식재구성방식, 유지관리전략, 식재설계기준, 식재공간 조성전략으로 나누어 상세히 제시하였다. 식재 구성방법 중 하나의 전략으로서 생장 초기단계에 생장이 왕성하여 탄소흡수량이 많은 튤립나무, 양버즘나무와 같은 수종과 함께 생장이 느리지만 중장기에 걸쳐 탄소 흡수량이 많은 느티나무, 은행나무와 같은 수종을 동시에 구성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도로변 수목을 통해 이산화탄소 흡수효과를 높이려면 관리작업에 투입하는 에너지를 줄이되 수목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가로변 식재수목의 양과 질을 늘리는 것을 제안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