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내 산지의 토석류 위험구역 예측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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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
ISSN | 1738-2424,2287-6723 |
ISBN |
저자(한글) | 김경남,장수진,이광연,서기범,김범수,전근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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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5-01-01 |
초록 | 최근 토사재해로 인한 인명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 내 산지의 토석류 위험구역 지정과 공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민들의 토사재해 위험 인지를 강화하기 위해 수문 미지형 분석 기법을 바탕으로 토석류 미발생 도시산지를 대상으로 재해위험지를 획정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운반가능토사량( $V_{ec}$ )은 침식가능 토사량( $V_e$ )에 비해 과대치를 나타냈고, 도달거리의 범위는 확산각을 이용한 도달거리( $L_3$ ), 재해위험이 있는 최하류 밑단부 설정에 의한 도달거리( $L_h$ ), 최장유로의 길이를 이용한 도달거리( $L_1$ ), 경험식을 이용한 도달거리( $L_2$ ) 순이나, 최대 도달거리는 $(L_1) /TEX gt; (L_2) /TEX gt; (L_h) /TEX gt; (L_3)$ 로 나타나 기 개발된 도시에서는 ( $L_1$ ) 및 ( $L_2$ ) 값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 $L_2$ )와 ( $L_h$ )는 상대적으로 대유역 저개발지역에 적용하는 것이 더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에서 도입한 수문 미지형 기반의 방법은 주민의 자가진단적 토석류 위험구역 판별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적 방재활동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522359515777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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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도시 내 산지,수문 미지형,이동가능 토사량,토사 도달거리,토석류 위험구역,Urban Mountainous Area,Hydrologic Micro-topography,Movable Sediment,Runout Distance,Debris Flow-Prone Are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