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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2007 개정 실과 교과서의 기술영역 삽화 분석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ISSN 1229-0467,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1-01-01
초록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실과 교과서는 검정 교과서이며, 다양한 종수가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실과 검정 교과서 중에서 5, 6학년 기술영역에 대한 삽화를 분석하여 차기 실과 교과서의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실과 교과서의 기술 내용에 대한 삽화의 외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분석기준을 도출하였다. 외형적 측면에서의 분석기준은 삽화의 종류와 수, 삽화의 크기, 부분 확대 삽화 수, 삽화의 모양이었다. 내용적 측면에서의 분석 기준은 등장인물의 성별 주연 비율, 삽화의 역할, 삽화의 내용 관련성 이었다. 이러한 분석 기준에 따라 실과 교과서의 기술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형적 측면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삽화의 종류 중에서 사진의 사용 비율이 60% 정도로 가장 많았으며, 각 출판사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기술 영역의 만들기 내용을 고려할 때 그림이나 도해가 상세한 설명에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볼만하다. 2) 기술영역 삽화의 면적비는 1/16 이하 크기의 삽화가 대략 65%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특히 목공 단원보다 전기ㆍ전자 단원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3) 기술 영역의 만들기 활동 과제 특성을 고려할 때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부분 확대 삽화의 사용이 필요하다. 4) 삽화의 모양은 주로 사각형 모양을 약 43% 이상 사용하였다. 둘째, 내용적 측면에서 삽화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별 주연 삽화의 비율면에서 남성 주연이 여성 주연보다 많았다. 그러나 남녀 공동 주연의 비율과 비교하였을 때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 2) 삽화 역할에서는 자료 제공이 53%를 차지하였다. 기술 내용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실습 안내나 실습 결과의 제시에 더 많은 삽화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3) 삽화의 기능에서는 90% 이상이 필수적 기능에 충실하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53784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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