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flection on Special Education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
ISSN | 1598-060x, |
ISBN |
저자(한글) |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이 연구는 특수교육학에 대한 반성적 성찰로서, 특수교육학의 정체성 및 학문적 근거에 대한 비판적 재구성 작업에 해당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이 연구에서는 세 인식 범주(보편-특수-개별)에 기초하여 기존의 특수교육학을 방법론적으로 성찰하여 장애학생에 대한 통합교육 요구와 분리교육 요구 간의 딜레마와 같은 특수교육학 자체 내의 논리 모순을 설명, 해소하고자 하였다. 또 보편적인 인간 발달학적 관점에서 장애인에 대한 결함 중심적 사고에 비판적으로 접근하여, 사회적 존재인 인간에게 개인의 부족함 혹은 약함이 어떤 발달적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아울러 장애에 대한 생물학적 환원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에서 최근의 신경과학 연구 결과들을 중심으로 장애인의 문제행동을 새롭게 조망해 보았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49360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방법론,소외 패러다임,손상-보완,문제행동,신경과학,Methodology,Isolation-Paradigm,Defect-Compensation,Problematic Behavior,Neurosci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