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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여성농업인의 요구분석을 통한 전문기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ISSN 1738-7361,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07-01-01
초록 이 연구는 여성농업인의 전문교육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여성농업인의 전문기술교육프로그램의 체계 및 표준교과를 제시하며, 여성농업인의 전문기술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과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여성농업인의 전문교육실태 및 교육요구조사는 경남 밀양의 시설딸기, 전남구례의 시설오이, 경기고양의 화훼장미, 충남예산의 과수사과, 경기연천ㆍ포천의 느타리버섯의 5작목의 150농가의 부부를 대상으로 농업교육ㆍ훈련의 실태 및 전문기술교육에 대한 요구수준 등을 통하여 조사표를 작성하여, 실시하였다. 여성농업인의 농업교육ㆍ훈련의 실태는 ① 교육장소는 농업기술센터에서, ② 교육과정은 재배기술이, ③ 교육수준은 중급과정이, ④ 교육내용의 중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농업인의 교육ㆍ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결과는 ① 영농기술교육의 전문화가 높으며, ② 전문농업인력이 되기 위해 농업생산기술, 유통판매기술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았다. ③ 여성농업인의 사회활동 참여의 필요한 의식교육에 대한 요구는 평등한 부부의식과 협력, 부부갈등과 자녀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문제이해와 의사결정능력 향상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농업인들은 이러한 전문교육과정이수자에 대해 각종농업정책지원에서의 우선권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여성농업인의 전문교육 프로그램 모듈을 교양과정과 전문기술과정으로 나누고, 과정별 교육목표와 교육방법을 설정하였다. 교양과정에서의 교육목표를 ① 여성의 의식 및 인성개발 ② 지역사회조직 및 리더쉽 개발 ③ 농업정보화 ④ 생활관리 능력개발(여성문화와 건강, 자녀교육, 대화법 등)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고, 전문기술과정에서는 작물생산과 관리, 유통 및 경영과정을 농촌진흥청의 농업경영관실의 경영표준진단표의 각 작목의 진단영역을 종합화하여 경영관리, 작물재배 및 환경관리, 시설 및 자동화 등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수준별 전문교육체계는 교양수준과 전문기술수준을 초급, 중급, 심화과정으로 3개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차별화된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87878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여성농업인,요구분석,전문기술교육,프로그램개발,farm women,need analysis,professional education,program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