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AD/HD는 유아들의 사회성, 인지발달 등 다양한 발달영역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행동장애이다. AD/HD 유아들은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 유아교육기관에서 일반 유아교사들에 의해 지도되고 있기 때문에 유아교사들은 반드시 AD/HD의 원인, 증상, 중재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현장에 투입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로 AD/HD 아동을 지도하게 될 유아교육/ 아동학 전공자들의 AD/HD 관련 지식의 정확도를 탐색하고 정확도와 관련 있는 변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과연 우리나라 유아교사 양성과정이 AD/HD를 어느 정도 정확하게 설명하고 중재방법을 가르치고 있는지를 진단해 보고, 향후 유아기 정서행동장애에 관한 교사교육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초선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대학과 대학원에서 유아교육 또는 아동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 271명의 AD/HD 지식정확도과 연구대상자의 특성이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AD/HD에 관한 부정확한 지식의 내용은 주로 AD/HD 원인에 관한 것이었다. 즉, AD/HD의 원인이 생물학적이라기보다는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환경, 식단 등의 환경적 요소에 기인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향후 교사교육 내용의 초점이 AD/HD 발병원인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바로잡는 데 맞추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비 유아교사들의 AD/HD 지석정확도과 관련이 있는 변인으로는 학년, AD/HD 관련 과목수강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계적인 훈련과 교육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의 정확한 AD/HD 지식이 길러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