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공공 도로에서의 사망 효과, 차단 효과, 회피 효과와 동물 통로 등 4개 방면으로부터 중국 내외 공공 도로 지역의 동물 생태학을 연구하는 6가지 방법을 종합하였다: 선상 조사법/샘플 조사법, 흔적법(모래 침대/눈 위 발자국 추적법을 주요), 적외선 카메라 감측 제어법, GPS 고리법, 포획표지-재포획법 및 유전 다양성 분석법 등이다. 다양한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고 중국에서의 응용 상황 및 중국 외에서의 연구 발전 추세를 서로 결부하여 6종 방법의 4가지 영역 내 응용 대책을 제안하였다: 1) 생태 민감 구역의 전형적인 도로 구간을 선택하여 장기적인 감측 표본선으로 설정하고, 샘플 조사법을 사용하여 공공 도로에서 동물의 사망 효과를 계통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부분적인 공공 도로 구간 시범구와 공공도로 보호 부분을 연합하여 공공 도로의 야생동물 사망에 대한 통계 작업을 전개하였다; 2) 생태 민감 구역의 전형적인 도로 구간을 장기적인 감측 표본선으로 설정하고 흔적법을 사용하여 공공 도로에서 차단과 회피 효과를 감측하고, 야생동물 보호 부문과 연합한 GPS 고립법을 인입하여 감측 정확도를 향상하였다; 3) 흔적법과 적외선 카메라 감측 제어법을 주요 방법으로 사용하여 공공 도로에서 회피 효과에 대한 감측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 밖에 GPS 고리법을 도입하여 경관 층면에서 도로 네트워크의 도로 영향 지역도 분석할 수 있다; 4) 흔적법과 적외선 카메라 감측 제어법을 주요로 하는 야생동물 도로 감측 과정을 수행하고, GPS 고리법, 유전 다양성 분석법을 점차 도입하여 경관 층면에서 개체군의 안정성 분석을 수행하고 동물의 도로 효율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