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록 |
상표의 생물다양성 보호 문제는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초점이 될 것이다. 생물의 형상 혹은 도형을 표지로 하는 상표를 생물 상표라고 정의한다. 아울러, 상표에 사용한 생물을 상표 생물이라고 한다. 상표는 일종의 상품으로서 일종의 무형자산이고 일종의 지적자산이다. 특히, 유명 상표에서 상표 생물의 문화, 미학, 전파 가치는 상표에 무수한 '허구 노동(fictitious labor)' 가치를 가져다 준다. 2002년~2011년 10년 사이에 중국경제총량은 세계 2위로 상승하였다. 중국 유명 상표 인정이 가장 많은 연해 5개성의 유명 상표 누적 수량의 증가는 연간 GDP에 따라 지수가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10년간 중국에서 인정한 유명 상표는 총 2,766개이고 그 중, 생물 상표는 총 274개로서 유명 상표 총수량의 약 10%를 차지했다. 포함한 상표 생물 중, 생물 군집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생물 상표는 총 201개이고 그 중, 식물류 생물 상포가 83개(컨셉형 식물 포함)이고 동물류 생물 상표가 118개(컨셉형 동물 포함)이다. 상표 생물 중, 실제 동식물이 93개이고 문화 컨셉류 동식물이 108개이다. 상표 생물 중, 실제 식물이 42개이고 실제 동물이 51개이며 문화 컨셉류 식물이 41개이고 컨셉류 동물이 67개이다. 중국 유명 상표 생물 중, 국가중점보호 야생식물이 2.03%를 차지하고 국가중점보호 야생동물이 4.99%를 차지했다. 생물 상표 기업들이 상표의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는 의식과 사회적 책임을 수립하고 아울러, 실제 보호 행동을 취한다면 이는 전 사회적 관심과 생물 다양성 보호를 추진하고 생태 문명을 건설함에 있어서 적극적인 기여가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