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날씨 마케팅 적용을 위한 기후 데이터의 군집 분석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ISSN 1738-737x,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이양구,김원태,정영진,김광득,류근호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05-01-01
초록 최근 환경오염으로 인한 날씨의 변화, 자원 고갈에 따른 국제 유가의 상승 등 날씨 및 에너지 문제가 기업이나 국가 심지어 개인의 일상생활, 경제활동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대체에너지 중 태양 에너지 개발에 필요한 일사량 관리와 기후 데이터의 변화 특성 등을 근거로 지역성 규명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지역적 특성에 따른 군집 및 체계적인 분석 데이터 검색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제공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측정된 기후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를 모델링하고, k-means 기법을 이용하여 국내 기후 데이터를 지역적 특성에 따라 군집함으로써 체계적인 데이터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들이 날씨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가에 대한 사례를 보인다. 제안 시스템은 기업의 날씨 마케팅 연구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분석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051091229682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군집 분석,이력 데이터베이스,기후 이력 데이터 관리,날씨 마케팅,Cluster Analysis,History Database,Climate History Data Management,Weather Mark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