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hysics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Curing Process for Helicopter Composite Blade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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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宇航材料工藝 = Aerospace materials technology |
ISSN | 1007-2330, |
ISBN |
저자(한글) | HE, Ji-lin,LI, Dong,ZHENG, Hai-hu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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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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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열전달, 복합재료 역학과 경화 역학(Curing kinetics) 이론에 근거하고 편미분방정식(Partial differential equation)에 기반한 강결합 다중 물리장(multi physical field)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F650 Bismaleimide 수지의 권장 온도 주기에서 나타나는 헬기 복합재료 블라이드(Blade) 경화 과정에서의 온도, 경화도(curing degree), 경화반응 속도와 응력변화 과정(Stress changing course)을 계산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온도 주기에 대해 최적화 조절하였으며 공학 과정을 개선하였다. 계산 결과, 블라이드 내 수지 경화 반응은 동기화가 높고 가교반응(crosslinking reaction) 열 생산량이 적다. 조절한 후의 가열 주기와 권장 가열 주기를 비교할때 최고 가열 온도는 460K에서 393K로 낮아졌으며 경화도가 0.1에서 1로 증가하는 반응시간은 25분에서 30분으로 늘었고 경화반응 속도 최대치는 1.35×10 -3 /s에서 1.15×10 -3 /s로 낮아졌고 PMI(폴리메타크릴마이드, Polymethacrylimide) 거품의 Von Mises 열 응력 최대치는 0.82MP로부터 0.482MPa로 낮아졌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1005810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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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Composite,Cure,Finite element analysis,Blade,Bismaleimide,Multi-physics coupling,복합재료,응고,유한 요소 분석,블라이드,Bismaleimide 수지,Multi-physics coupl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