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불확실성과 시장지향성이 신상품 개발, 관계의 질 및 장기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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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
ISSN | 1226-2501, |
ISBN |
저자(한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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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0-01-01 |
초록 | 최근의 외식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의 증가 속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의 장기지향성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며, 이를 위하여 시장 지향성 활동을 통한 신상품 개발 활동과 관계의 질 구축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Narver Slater(1990)의 연구를 토대로 시장지향성 요인을 구성하였으며, 환경불확실성과 시장지향성이 신상품 개발, 관계의 질 및 장기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기 지역의 프랜차이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환경불확실성은 신상품개발과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었으나, 시장지향성 요인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계의 질 요인은 프랜차이저의 시장지향성활동과 동시에 신상품 개발 요인으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장기지향성 요인은 신상품 개발과 관계의 질의 두 요인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 실증분석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은용ㆍ이수범(2008)의 연구와 같이 연구 범위의 한정성으로 인하여 신생프랜차이즈나 소규모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의 확대 적용을 위해서는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243648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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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환경불확실성,시장지향성,신상품개발,관계의 질,장기지향성,Environmental Uncertainty,Market Orientation,New Product Development,Relationship Quality,Long-term Orient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