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LI#, Qi,WANG, Xian-cheng,CAI, Zhi-hai#,DI, Yue-lan,HE#, Xing |
초록 |
SRV 실험기를 이용하여 중량 자동차 엔진의 피스톤 링-실린더 라이너(piston ring-cylinder liner) 마찰 쌍(마찰 부분, friction pair)의 작업 상태를 시뮬레이션하였으며, 정하중(static load)과 진동 하중(vibration load) 조건에서 마찰 쌍의 마찰학 성능을 테스트하였다. 주사전자현미경, 에너지 분광기기를 이용하여 마모 형태와 화학 성분을 분석하였으며, 마찰 쌍의 마모 메커니즘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정하중이 증가에 따라 마찰 쌍의 마찰계수는 감소하였으며 총 질량 손실량은 증가하였다. 마찰 쌍의 마모 메커니즘은 연마입자 마모를 주요로 하였으며, 400N 조건에서 피스톤 링의 마모 메커니즘은 종합적인 연마입자 마모와 접착 마모였다. 낮은 강도와 중간 강도의 진동 하중 조건에서 마찰 쌍의 마찰계수는 하중의 변화에 따라 순환적으로 변화하였으며, 마모 메커니즘은 연마입자 마모를 주요로 하였다. 고강도 진동 하중 조건에서 마찰 쌍의 마찰계수는 안정적이었고, 피스톤 링의 마모 메커니즘은 종합적인 연마입자 마모, 접착 마모, 피로 마모였으며, 실린더 라이너의 마모 메커니즘은 종합적인 연마입자 마모, 접착 마모였다. 마찰 쌍의 총 질량 손실량은 진동 하중 강도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