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2005년 9-10월에 서북태평양 해역에서 '둥팡훙 Ⅱ(Dongfanghong Ⅱ)' 선박을 이용하여 측정한 풍속변동 데이터에 대한 파워 스펙트럼 분석 결과, 주파수 구간 0.06~0.26Hz는 보편적으로 선박의 흔들림으로 인하여 산생된 이상 피크(peak)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선박 흔들림 교란을 제거한 필터 교정 개선방법을 제출하였다. 교정방법 데이터 처리 단계는 다음과 같다. 이중로그 좌표계(dual-logarithm coordinates system)에서, 교란를 받은 주파수 구간 전후의 에너지 스펙트럼 밀도값을 이용하여, 선형 피팅을 통한 상기 구간 내의 에너지 스펙트럼 추세선을 얻었다. 다음, 초기 에너지 스펙트럼과 추세선을 이용하여, 역산을 통한 교란을 받는 주파수 구간의 교정 에너지 스펙트럼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퓨리에 역변환을 통하여 교정 후의 해수면 풍속변동 데이터 순서를 얻었다. 교정 후의 풍속변동 데이터의 난류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 상술한 방법은 선박의 흔들림이 해수면 풍속변동 관측에 미치는 영향을 교정함에 있어서 실행 가능성이 있다. 관측 기간의 서북태평양 해역의 대기는 열역학적 작용이 비교적 강한 약간의 불안정 혹은 불안정한 조건에 처하며, 무차원 풍속 표준편차와 안정도 계수 z/L는 1/3차원 법칙에 아주 잘 일치하였다. 각 방향의 난류 세기는 각각 0.091, 0.076, 0.043이다. 항력계수는 약 (1.30±0.26)×10 -3 이며, 기존 연구에서의 상기 해역에 대한 관측 결과와 유사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