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SHI, Rui-jun,ZHOU, Jian-bo,ZHANG, Qiu-gui,PI, Xing,FAN, Si-qi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요소법(element method)을 토대로 후기 연소실(afterburner)에 2개의 회전자를 가진 혼합 배기 터보팬 엔진(turbofan engine)의 전반 과정에 대한 정상상태 수학적 모델(steady state mathematical model)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모델을 토대로, 체적 동역학(volume dynamics) 원리를 이용하여, 시동(startup) 수학적 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원리를 유휴 상태(idle state) 이상에도 적용하여, 기동, 가감속, 턴-온/오프(turn on/off) 추진력 증가 및 정지 등 모든 과정의 전반 상태에 대한 동적 수학적 모델을 구축하였다. 마지막으로, 후기 연소실에 2개의 회전자를 가진 혼합 배기 터보팬 엔진이 비행영역선도(flight envelop)에서의 고도 특성(altitude characteristic)을 제안하였다. 후기 연소실에 2개의 회전자를 가진 혼합 배기 터보팬 엔진의 원리를 토대로, 간단한 시동 조정 규칙, 가감속 조정 규칙, 추진력 증가 조정 규칙 및 정지 조정 규칙을 설계하고, 해수면 표준 대기 조건에서 기동, 가감속, 턴-온/오프 추진력 증가 및 정지 등 모든 동적 과정을 계산하였다. 이론적 분석 및 시뮬레이션 결과, 이러한 모델링 방법으로 후기 연소실에 2개의 회전자를 가진 혼합 배기 터보팬 엔진에 대한 전반 과정의 안정적 계산 및 전반 상태의 동적 계산을 정확하게 완성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엔진에 대한 전반적인 공정에서의 모든 작동 과정을 정확하게 반영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