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rosion properties of two kinds of hull steels welding joints in simulated marine environments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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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北京航空航天大學學報 = Journal of Beijing University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
ISSN | 1001-5965, |
ISBN |
저자(한글) | YU, Mei,WANG, Ruiyang,LIU, Jianhua,LI, Songme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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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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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3-01-01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침지 실험(Immersion test)을 이용하여 해수의 주기적 침윤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였고 중성 염무실험(neutral salt-spray test)을 이용하여 해양 대기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일정 하중 인장 응력 조건를 결합하여 10CrNi3MoV과 12MnSiNiCrMo 두가지 구조강(base metal)의 용접 이음의 부식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해당 용접 이음 각 부분의 전위 역학 편광 곡선(Potentiodynamic polarization curve)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금속 조직 분석을 통하여 두가지 강의 용접 영역, 열 영향 구간과 모재의 미세 조직 차이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두가지 강의 용접 영역 모재는 부식 현상이 쉬이 발생하고 응력 부식 균열 부위가 모두 용접 영역에 위치하였으며 용접 영역의 부식 전류 밀도가 가장 컸고 모재가 가장 작았다. 10CrNi3MoV강의 용접 이음의 내식성은 12MnSiNiCrMo강 보다 좋았고 비교적 낮은 응력 수준과 높은 응력 수준에서 10CrNi3MoV강의 용접 이음의 내응력 부식특성 역시 12MnSiNiCrMo강 보다 좋았으며 아울러 12MnSiNiCrMo강의 각 영역의 부식 전류 밀도가 모두 10CrNi3MoV강 보다 높았다. 용접후 영역에 따른 금속 조직의 차이는 위에서 서술한 현상을 초래하였고 모재 영역의 적당한 침형 페라이트(Ferrite)는 해당 용접 부분의 인성과 내식성을 보장하였으며 용접 영역의 과도한 페라이트는 내식성과 내응력 부식 특성을 저하시켰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8674511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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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10CrNi3MoV,12MnSiNiCrMo,welding joints,corrosion property,10CrNi3MoV,12MnSiNiCrMo,용접 이음,부식 특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