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기기의 구매결정요인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2012년 의료기관 의료기기 사용실태조사이며, 이 중 초음파영상진단장치를 보유하고 있는 종합병원급 이상의 116개 의료기관을 분석하였다. AMOS 21 Ver.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실시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 중 브랜드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만족은 다시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성능과 서비스는 유의하지 않지만 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가격은 만족에 부의 영향을 주었으나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료기기 구매결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토대로 하여 실증적으로 의료기기 구매결정요인을 제시했으며,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