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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GPF 종류에 따른 직접분사식 가솔린 엔진의 입자상 물질 저감특성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ISSN 1226-4881,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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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한글) 이의형,박철웅,이선엽,임종한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5-01-01
초록 세계적인 배출가스 규제의 강화와 함께 화석 연료의 매장량 감소와 유가 상승은 새로운 엔진 기술 개발을 촉진시켰다. 가솔린 직접 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공급하고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공연비가 희박한 혼합 상태에서도 연소가 가능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은 기존 포트 분사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GDI엔진은 디젤 엔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soot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증대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입자상 물질 필터(GPF; Gasoline Particulate Filter)를 개발하여 입자상 물질의 배출정도를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필터의 설계 효율에 따라 3가지의 Metal foam 필터와 단일 Metal fiber 필터를 실험에 적용하여 PM과 PN의 저감률을 비교하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510534324415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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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가솔린 직접 분사,가솔린 입자상 물질 필터,희박 연소,입자상 물질 개수,입자상 물질 질량,GDI,GPF,Lean Burn,Particle Number,Particle M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