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bottom trawl body with lagre-size meshes on net performance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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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海洋漁業 = Marine fisheries |
ISSN | 1004-2490, |
ISBN |
저자(한글) | WANG, Yong-jin,WAN, Rong,WANG, Lu-min,ZHANG, Yu,ZHANG, Xu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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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트로올(trawl) 모델 수조 실험을 통하여 중국 대형 그물눈(large-size mesh) 저층 트로올(bottom trawl) 몸그물(net body) 길이의 설계 매개변수(design parameter)가 어구(fishing net) 저항, 그물 입구의 수직 확장과 에네지 소비 계수에 대한 영향(effect)을 비교 분석하였고 몸그물 설계 매개변수의 최적 범위를 선정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1) 대형 그물눈 저층 트로올 몸그물 앞부분의 그물 구조와 크기 및 기타 조건이 변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구 저항력은 L b /C[몸그물의 길이(L b )와 어구 둘레 길이(C)의 비율]의 증가에 따라 커진다. 견인 속도(towing speed)가 2.5~3.0kn일 경우에는 어구 저항력의 변화폭이 비교적 작다. (2) L b /C가 0.10~0.13일 경우에는 어구 저항력은 거의 변화가 없고 L b /C가 0.13보다 클 경우에는 그물 저항력은 비교적 뚜렷하게 증가하며 몸그물을 적당히 축소하면 일정한 정도의 저항력을 줄일 수 있다. (3) L b /C의 변화가 그물 입구의 수직 확장에 비교적 뚜렷한 영향을 준다. L b /C가 0.10으로부터 0.13으로 증가하였을 경우에는 그물 입구의 높이는 점점 높아지다가 점차 낮아진다. L b /C가 0.13일 경우에 최적의 그물 입구 수직 확장을 얻을 수 있다. (4) L b /C가 0.10~0.13 사이에 있을 경우에 에너지 소비 계수가 가장 작다. (5) 고속 견인에서 몸그물 부위가 대형 그물눈 저층 트로올 성능(performance)에 대한 영향은 속도가 비교적 느릴 때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몸그물의 그물눈이 더욱 쉽게 펼쳐진다. 본 실험 결과는 몸그물 길이의 설계 중에서 해당 규격의 저층 트로올에 대해 일정한 지도적 의미가 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43209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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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large-size mesh,bottom trawl,net body,performance,effect,대형 그물눈,저층 트로올,몸그물,성능,영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