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기존의 해상 수색 구조 및 녹조 표류 예측 모델의 예보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2011년 7월 20일에 물에 빠진 사람, 녹조(green tide) 및 모터가 작동하지 않는 어선의 표류 예측에 대해 해상 시험을 진행하였다. 이 3가지 해상 표류물 이동 궤적의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여 물에 빠진 사람, 녹조 및 모터가 작동하지 않는 어선의 해상 표류 궤적의 주요 영향 요인을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 물에 빠진 사람의 표류 궤적은 녹조와 거의 일치하고 모두 해류 운동의 제한을 받았다. 그중에 물에 빠진 사람이 받는 조류의 작용은 녹조보다 더 크지만 바람이 녹조에 미치는 영향은 물에 빠진 사람보다 더 켰다. 모터가 작동하지 않는 어선의 표류 궤적은 물에 빠진 사람, 녹조와 좀 다르고 조류의 왕복 작용의 영향을 적게 받았다. 해상 실험 결과, 수색 구조 모델(rescue numerical model) 중의 해류와 바람 응력의 계수를 다시 확인했는데 수색 구조 모델의 시뮬레이션 결과는 실험 데이터와 일치하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