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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Study on an inquiry-based teaching case in genomics curriculum: identifying virulence factors of Escherichia coli by using comparative genomics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遺傳 = Hereditas
ISSN 0253-9772,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ZHOU, Ji-dong,LI, Yu-dong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5-01-01
초록 유전체학은 현대 생명 과학에서 많은 '체학' 연구 방법의 핵심이고 더욱 많은 대학교 생물학 교육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관련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 보고는 비교적 적었다. 본 논문에서는 대장균 발병 인자의 비교 유전체학 교육을 주제 교육 실례로 하여 탐구 기반 교육 방법이 유전체학 수업에서의 응용을 전시하였다. 학생은 먼저 Mauve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대장균의 유전체를 비교하여 유전체의 보존성을 분석하였으며, BLAST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유전자의 기능 해석 정보를 검색하여 발병 인자 유전자 여부를 감정하였다. 해당 주제 교육에서 전반 교육 과정은 상황, 자원, 임무, 과정, 평가 등 5개 모듈을 통해 구체적으로 시행하였다. 교육 효과를 통하여, 탐구 기반 교육의 응용은 학생이 유전체학 수업 지식과 전공 기능을 파악하는 기반에서 과학 연구 흥미와 자율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본 주제 교육 내용은 미생물학, 생물정보학, 분자생물학 및 식품안전검사 기술 등 기타 관련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402929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inquiry-based teaching,genomics,virulence factors,self-study,탐구 기반 교육,유전체학,발병 인자,자율적인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