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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A Case Study of Cohesion in Intermediate-Level Sogokatsudogata Japanese Language Students' Compositions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日本文化硏究 = Japanese cultural studies
ISSN 1229-4918,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2-01-01
초록 nbsp; nbsp;본 논문은 중급레벨의 '종합활동형 일본어교육'의 교실활동을 대상으로 일본어 학습자의 작문을 '결속성'의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종합활동형 일본어교육'은 교사에 의한 첨삭이나 일본어 학습자가 작성한 문장의 정확성을 평가하기 보다는 작문의 내용을 읽는 사람과 쓴 사람이 함께 이해하기 위한 인터엑션이 중심이 되는 교육활동이다. 본고는 이러한 교육활동이 일본어 학습자의 문장 표현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특히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문장의 이해를 돕는 '결속성'에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를 보기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장의 '결속성'은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문장을 쓰기 위한 문법적, 어휘적 조건 중의 하나이며, 일본어 교육에 있어서도 일본어 학습자에게 '결속성'을 의식하게 하는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nbsp; nbsp;본고는 완성된 작문에 대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학습자 Y의 세 번에 걸친 퇴고 작문을 대상으로 '결속성'을 구성하는 요소인 '지시', '치환 또는 생략', '동일어구의 반복', '유의어, 상하 위어 등의 관련어구', '접속사 또는 부사'의 사용률과 그 변화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결속성'을 높이는 표현이 많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동일어구의 반복'의 사용률이 줄어든 반면에 '치환 또는 생략'과 '관련어구', '지시'표현이 늘어 난 것을 알았다. nbsp; nbsp;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의 문장표현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종합활동형 일본어교육'의 유효성과 더불어, 작문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인터엑션의 중요성을 일본어 교육활동에 시사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7215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推考作文,作文內容,インタ-アクション,結束性,Revised compositions,Context,Interaction,Cohe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