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RELATIONSHIP IN ORIGINATION OF SEA FOG IN EAST CHINA SEA TO THE STRATUS IN YELLOW SEA IN SPRING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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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海洋與湖沼 = Oceanologia et limnologia Sinica |
ISSN | 0029-814x, |
ISBN |
저자(한글) | ZHANG, Su-ping,LIU, Fei,KONG, Ya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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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여러 가지 관측 데이터와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를 종합하여 2011년 3월 12~13일 사이 한차례의 중국 황해 해무(sea-fog) 과정을 분석하였다. 관측 데이터 분석 결과, 중국 황해의 이번 해무 과정은 중국 동해의 운층(구름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면의 고압과 저압 위치는 수증기가 운층 구역에서 북쪽으로 수송되는 유리한 순환 조건을 마련하였다. 중국 황해 상공의 종관 규모(synoptic scale) 침하 운동은 해양 대기 경계층(MABL) 층화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MABL 높이는 남쪽에서 북쪽으로 가면서 낮아졌다. 이는 수증기가 북쪽으로 수송되는 과정에서 부단히 해수면에 응집되는데 유리하다. 침하로 인한 건조층(dry layer)과 역온층은 해무의 발생과 발전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시뮬레이션 결과도 종관 규모의 침하 운동과 MABL 내의 침하는 29°―30°N 부근의 같은 위치에서 중첩되어 상기 해역 상공의 침하 운동이 현저히 증가하고 경계층 높이가 신속히 낮아진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침하로 인해 기단(air masses)의 온도가 상승하고, 구름 방울이 증발하며, 운층 구역에서 온 수증기가 흐름장에 따라 북쪽 아래 방향으로 수송되어 점차 차가운 해수면에 가까워져 안개로 응결되고, 해수면에서 가까운 수증기의 수평방향 수송이 해무를 북쪽으로 발전시킬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는 해무 예측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1005298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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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stratus,sea-fog,subsidence,inversion,marine atmospheric boundary layer,층운,해무,침하,역온층,해양 대기 경계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