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 tunnel test of ground viscous effect on wing aerodynamics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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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空氣動力學學報 = Acta aerodynamica Sinica |
ISSN | 0258-1825, |
ISBN |
저자(한글) | YANG, Mei,YANG, Bing,YANG, Zhi-ga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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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5-01-01 |
초록 | 지면 효과 메커니즘 및 지면효과날개(wing in ground effect)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한층 더 깊이 연구하기 위하여 퉁지대학교 상하이지면교통도구풍동센터(Shanghai Automotive Wind Tunnel Center of Tongji University)의 공기역학-공력음향학 풍동 내에서 수면비행선박 모델을 대상으로 풍동 실험을 수행하였다. 우선, 지면효과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 및 풍동 실험 능력에 근거하여 풍동 실험을 설계하였다. 다음으로, 풍동 실험에서 이동 도로면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육분력 천칭 측정 시스템(six-component balance measurement system)을 이용하여 지면의 점성 효과가 지면효과날개 공기역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및 지면효과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고정 지면 부근의 경계층 유동은 지면효과날개의 고도와 상관성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받음각과도 상관성이 있었다. 이동 지면에 비하여, 고정 지면에서 확보한 양력과 항력이 더 낮았으며 또한 고정 지면의 경계층은 에어쿠션 효과의 영향을 받아 실속을 지연시켰다. 지면효과날개의 풍동 실험을 통하여 이동 도로면 시뮬레이션의 중요성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지면효과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한층 더 깊이 해석함으로써 지면 효과식 운반체를 설계하고 연구하는데 참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42501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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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ground effect,viscous effect,wind tunnel test,moving belt,aerodynamics,지면 효과,점성,풍동 실험,이동 지대,공기역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