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교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근무 여건, 직무스트레스의 일반적 경향을 유아반 교사들과 비교한 후 영아반 교사 개인 및 시설 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차이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양식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보육시설의 영아반 교사 102명과 유아반 교사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영아반 교사는 유아반 교사들에 비해 젊고, 학력과 월평균 소득이 낮았다. 영아반 교사들의 스트레스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낮은 수준 이었으며, 보육시설의 조직건강은 영아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중 불화 및 갈등과 부적상관이 있었다. 영아반 교사는 유아반 교사보다 스트레스 대처를 덜 사용하였으며, 영아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증상관리 대처방법과 정적 상관이 있었다. 본 결과는 저 출산시대를 맞이하여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영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제고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