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영아반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SSN 1226-8119,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한유미,오경숙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0-01-0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교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근무 여건, 직무스트레스의 일반적 경향을 유아반 교사들과 비교한 후 영아반 교사 개인 및 시설 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차이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양식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보육시설의 영아반 교사 102명과 유아반 교사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영아반 교사는 유아반 교사들에 비해 젊고, 학력과 월평균 소득이 낮았다. 영아반 교사들의 스트레스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낮은 수준 이었으며, 보육시설의 조직건강은 영아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중 불화 및 갈등과 부적상관이 있었다. 영아반 교사는 유아반 교사보다 스트레스 대처를 덜 사용하였으며, 영아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증상관리 대처방법과 정적 상관이 있었다. 본 결과는 저 출산시대를 맞이하여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영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제고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28018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영아반교사((infant caregiver),직무스트레스(job stress),스트레스 대처(stress co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