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ZHENG, Zuo-tao,JIANG, Xing-fu,ZHANG, Lei,CHENG, Yun-xia,LUO, Li-zhi |
초록 |
[목적] 본 연구에서는 꼬마담색밤나방[Athetis lepigone(M?schler)]의 비행 행위 특징을 명확히 하여 꼬마담색밤나방의 비행 생물학적 이론을 풍부히 하고 예측 예보 수준을 높이려는 것이다. [방법] 곤충 비행 밀(Flight mill) 수동 현가장치(passive suspension system)와 능동 비행 모니터링 시스템(Active flight monitoring system)을 이용하여 꼬마담색밤나방의 수동 비행 능력과 능동 비행 의지(flight willingness)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결과] 성충은 비교적 강한 수동적인 비행 잠재력을 갖고 있다. 실내에서 연속으로 80시간 매달아 놓고 비행하였을 때 암, 수 나방의 최대 비행 거리는 각각 106.71km와 148.32km이며 최장 비행 시간은 각각 43.05시간과 40.01시간, 최대 비행 속도는 각각 7.60 km/h와 8.14 km/h이다. 수컷 나방의 비행 잠재력은 암컷 나방 보다 강하였는데 비행 거리와 비행 시간이 암컷 나방 보다 높은데서 나타난다. 그러나 비행 속도는 차이가 선명하지 않았다. 성충의 발육 단계는 성충의 비행 능력에 뚜렷한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발육 단계의 상충을 매달아 놓고 12시간 비행시킨 결과, 1일령일 때 일정한 비행능력을 갖고 있으며 그후로 점차 강해진다. 3일령일 때 비행 능력이 가장 강하며 암, 수 나방의 평균 비행 거리는 각각 29.61km와 27.55km, 비행 시간은 10.04시간과 9.46시간, 평균 비행 속도는 각각 2.76km/h와 2.46km/h이다. 4일령부터 성충의 비행 능력은 낮아지기 시작하였으며 다양한 성별 사이 성충의 비행 능력은 뚜렷한 차이가 없었다. 다양한 발육 단계 사이 나방의 비행 능력 차이는 주로 다양한 발육 단계 성충의 강, 약 비행 개체 비율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꼬마담색밤나방의 능동 비행은 명확한 주기적 행위를 나타냈으며 비행 활동은 주로 암기(dark period)(19:00~다음 날 5:00)에 집중되어 있고 광주기(Light period)에는 거의 비행하지 않는다. 성충이 처음 우화하였을 때(1일령) 능동 비행 의지가 강해지며 그후로 비행 활동이 줄어든다. 그러나 산란을 시작할 때 능동 비행 활동이 또 다시 강해지고 7일령일 때 최고치에 도달하였다. [결론] 꼬마담색밤나방 성충은 비교적 강한 비행 능력을 갖고 있으며 해당 곤충의 비행 능력은 발육 단계, 암, 수 등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꼬마담색밤나방의 비행은 뚜렷한 주기성을 갖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