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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국내 및 수입브랜드의 핸드크림이 소비자 구매인식과 피부 유, 수분에 미치는 영향

논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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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저널명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ISSN 1975-4701,2288-4688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서현우,유선희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6-01-01
초록 핸드크림이 국내 및 수입브랜드에 따른 소비자 구매인식과 피부 유, 수분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수도권 지역의 여성 105명을 대상으로 핸드크림에 대한 사용현황과 구매현황, 인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후 시장 조사를 토대로 핸드크림의 가격과 용량, 전 성분을 비교하였고, 고가와 저가, 수입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로 나누어 17명의 임상실험 대상자를 선정하여 2주 동안 핸드크림 사용 전과 사용 후 수분과 유분, 수분 지속력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핸드크림이 가격과 브랜드가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이 높았으며, 고가와 저가, 수입브랜드와 국내브랜드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1mg (g)당 가격이 최대 4배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 성분을 비교한 결과 보습제인 글리세린과 피부 컨디셔닝제인 세테아릴알코올을 공통적으로 함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임상실험 결과 제품 그룹별 유, 수분량의 변화는 유의하게 확인되었으나, 제품을 고가와 저가, 수입브랜드에 따른 수분과 유분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수분 지속력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격과 브랜드의 차이가 피부의 유, 수분 함량에 미치는 영향과의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하루에도 여러번씩 사용하는 소비성이 뛰어난 제품임을 감암할 때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핸드크림에 대한 제품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616553237825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Brand,Hand Cream,Moisture,Scbcum,Tota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