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러시아어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러시아어 구사/활용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연구자는 러시아어 학습자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러시아어 수업에 러시아 영화를 다년간 활용해 왔다. 본 연구는 영화를 러시아어 수업에 활용한 실례로서 러시아 동화영화 《Морозко》를 교수법적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러시아 동화영화 《Морозко》를 이용한 러시아어 수업의 경우 다음과 같은 언어적 요소들에 학습의 주안점을 두고 진행되었을 때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bsp; nbsp;1) 영화수업의 최상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 구체적인 사전 준비작업을 함 (예: 영화선택으로는 학생들의 의사 소통능력의 수준과 그들의 흥미, 요구 조건 등을 고려함) nbsp; nbsp;2) 영화 《Морозко》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이 사용하는 표현들과 어휘, 문법적인 자료를 선별하여 분석; 음운적인 표현 또는 구어적인 어휘, 모순형용법 《теперь от самого бес #x026F;умного #x026F;ороха проснуться может》, 과장법《Я mебе рукu u но #x01A8;u nообломаю!》, 다양한 은유적인 표현, 문장서두동일 어구 반복《Самu едут, самu правят, самu к Настеньке доставят》, 같은 알파벳을 가진 단어의 반복 《Подайте nодаяние на npопитание》, 다양한 문체, 관용구(ломаmь хребеm, nо ложumь с #x025E;uнью, змея nо коло ная, бро umь nо белу с #x025E;еmу, нu кола нu nbsp; nbsp; #x025E;ора), 정형화된 표현(Горько! Не nомuна #x016D; меня лuхом! Скаmерmью nbsp; nbsp;орожка! С лё #x01A8;кuм nаром!), 속담(Со #x025E;рёm - не оро #x01A8;о #x025E;озьмёm), 관용적인 표현, 지소-애칭 접미사를 동반한 표현(Марфу #x026F;ечка- у #x026F;ечка, Бабулечка-Я #x01A8;улечка, Морозу #x026F;ко), 감탄사 구문(yыy!; mьфу; Караул!, ба #x016D;-ба #x016D;), 러시아적인 특성이 담긴 호칭(현대러시아어에 쓰이지 않음): - 긍정적인 호칭 лаnу #x026F;ка, я #x01A8;о ка, #x01A8;олубу #x026F;ка, #x01A8;олубчuк, касаmuкu, ро uмы #x016D;, краса нена #x01A8;ля ная; - 부정적인 호칭 кобылuyа, #x025E;е ьма nрокляmая, змея nо коло ная:), -공통적인 의미를 공유하는 표현 (сnаmь-nочu #x025E;аmь; #x01A8;лянь-nо #x01A8;лянь, на себя nосмотрu; усmала-nрumомuлась; 《барuн-боярuн》), 한국어와 비교되는 의성어: 고양이: мяу-мяу (러) #x2013;яу-яу(한); 닭: кукареку (러) -кокuо(한); 개: #x01A8;а #x025E;- #x01A8;а #x025E; (러) #x2013; мон-мон(한); 돼지: хрю-хрю(러) - куль-куль(한); 폭음소리: mрах! бах!(러) -к #x025E;ан (한); 가위로 천을 자르는 소리: чuк-чuк(러) - сак-сак(한); 톱질하는 소리: #x025E;жuк- #x025E;жuк(러) - сык-сак (한) 등. nbsp; nbsp;3) 영화는 독특한 문화적인 현실세계를 반영한다: 고유의 민족 문화를 나타낸다 (uзбу #x026F;ка на курьuх ножках, сmуnа Баба Я #x01A8;u), 화폐의 단위(nолу #x026F;ка, nяmак), 러시아 고유의 민속경기나 유흥거리(nряmкu- о #x01A8;онялкu), 러시아 고유의 음식(смеmана, холо еy, жаркое) 등 nbsp; nbsp;4) 단계별 문제 해결 수업 필요 (영화 시청 전 단계 시청 단계 시청 후 단계) 그리고 러시아어 영화를 이용한 수업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구체적인 효과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nbsp; nbsp;- 각색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