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렌차이즈 산업에서 온라인 구전 활동과 시장성과간의 상관관계 분석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의사결정학연구 = Journal of Decision Science |
ISSN | 1598-8090, |
ISBN |
저자(한글) |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2-01-01 |
초록 | nbsp; nbsp;본 연구에서는 외식 프렌차이즈 업에서 온라인 구전 활동과 시장성과가 서로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형 패밀리레스토랑 3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상대적인 시장 점유율과 온라인 구전점유율 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온라인 구전 점유율은 해당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시장 점유율은 다시 온라인 구전 점유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더불어 동기간 내에서도 시장 점유율과 온라인 구전 점유율은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외식산업에서 온라인 구전활동과 시장성과는 단방향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 영향을 주는 양방향의 관계임을 의미하며 기업은 온라인 구전활동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71139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온라인 구전,구전,회귀분석,외식산업,online WOM,WOM,buzz,Word of Mouth,Food Service Indust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