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계획 활동이 신제품개발역량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의사결정학연구 = Journal of Decision Science |
ISSN | 1598-8090, |
ISBN |
저자(한글) |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2-01-01 |
초록 | nbsp; nbsp;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시장 변화를 민첩하게 반영하여 신제품 개발을 위한 계획 수립 및 추진은 말할 것도 없고, 신제품개발을 위한 역량 또한 시장 정보를 전제하여 획득하여야 할 것이라는 차원에서 본 연구는 품질계획 활동과 신제품개발역량 간에 시장지향성의 매개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nbsp; nbsp;분석결과, 품질계획 활동인 경영자책임과 자원관리는 시장지향성의 매개변수 역할을 통하여 신제품개발역량과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시장지향성의 매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하였던 매개효과 검증방법을 토대로 하였다. nbsp; nbsp;본 연구에서 시장지향성은 품질계획 활동과 신제품개발 역량, 재무성과 간에 매개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신제품개발 역량 강화와 재무성과 제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71137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품질계획 활동,신제품개발역량,재무성과,moderating effect of market orientation,quality planning activity,the new product development capability,finance performa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