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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휴대통신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의 매개과정에 관한 분석 - 2G, 3G와 스마트폰 사용자 비교를 중심으로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의사결정학연구 = Journal of Decision Science
ISSN 1598-8090,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이진춘,이석호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2-01-01
초록 nbsp; nbsp;본 연구는 한국이동통신시장에서 이동통신서비스품질이 용이성, 유용성, 전환장벽,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매개 영향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이동통신서비스품질을 외생변인으로 하고, 용이성, 유용성, 전환장벽,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를 내생변인으로 하고, 변인 간의 매개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nbsp; nbsp;이동통신서비스품질이 서비스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므로 그 필요성은 논의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에서 유래한 용이성과 유용성을 도입하여 품질과 고객만족 관계를 연결하여 그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9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을 작성하였으며, 693명의 응답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nbsp; nbsp;검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동통신서비스품질은 전환장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통신기술 세대 간에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2세대 단말기 이용자들은 강력한 전환장벽이 구축되어 있었으며, 3세대 이용자들 간에는 2세대에 비해 낮은 장벽 구축을 보였다. 둘째, 용이성은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반면에 유용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었다. 결국, 서비스품질의 용이성, 유용성, 전환장벽,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력은 스마트폰이 2세대 및 3세대 폰에 비해 높은 유의성을 보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71143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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