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ㆍ외 단순언어장애 연구동향 - 1989 ~ 2009년 언어병리학 및 국내 특수교육 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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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
ISSN | 1598-060x, |
ISBN |
저자(한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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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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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0-01-01 |
초록 | 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Impairment; SLI)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1989년부터 2009년 12월까지의 국내ㆍ외 주요 언어병리학저널 및 국내 특수교육학저널에서 이루어진 SLI 관련 실험 및 조사 연구 357편을 선정하여 연구 영역, 출판년도, 연구 참여자, 연구 방법, 독립변인 및 연구 결과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SLI 아동에 대한 72% 이상의 논문들은 문법(구문 형태), 의미, 인지, 화용과 관련된 연구들이었다. 국내ㆍ외 연구를 양적으로 비교하여 보면 전체 303편의 SLI 관련 논문 중 국외 연구는 269편(88.8%), 국내 연구는 34편(11.2%)이었다. 그리고 국내 연구는 국외 연구와는 다른 연구 영역 특성이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내용들을 토대로 SLI 아동에 대한 국내 연구를 종합하고 이를 기초로 추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253157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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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단순언어장애(SLI),연구동향,연구 영역,연구 방법,Specific Language Impairment,Review,Subjects,Dependent varia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