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variable geometry bleed cavity of TBCC inlet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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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航空動力學報 = Journal of aerospace power |
ISSN | 1000-8055, |
ISBN |
저자(한글) | ZHANG, Hua-jun,GUO, Rong-wei,XIE, L?-ro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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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2-01-01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오버/언더(over/under) 타입의 터빈 기반의 혼합 사이클(TBCC) 구조를 갖는 흡입구에 사용될 전체 마하수(full Mach number)에서 적용이 가능한 가변 기하형상 누설 캐비티(variable geometry bleed cavity)와 그에 대한 설계 기법을 제안하였다. 누설 캐비티의 기하학적 특징 파라미터가 흡입구 유동장(flow field)과 공기 역학적 성능에 주는 영향을 연구하여 그 규칙성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3차원 유동장에 대한 수치 모사실험을 이용하여 누설 캐비티 가변 구조의 파라미터가 비행 마하수 Ma 0 에 따르는 조절 규칙과 전체 마하수 범위에서 흡입구의 공기의 역학 특성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누설 캐비티가 열린 후, Ma 0 의 증가에 따라 누설 캐비티의 입구 넓이와 높이는 감소하였으며 감소 폭은 점차 작아지는 추세를 보였다. Ma 0 le;2.0 과 Ma 0 ge;2.5일 때, 누설 캐비티 입구의 리딩각(leading angle)은 모두 Ma 0 의 증가에 따라 감소하였으며 흡입구의 총 압력 회복 계수는 Ma 0 le;2.5일 때 0.8 이상이었고 2.5 0 le;4.5일 때에는 0.3 이상으로서 흡입구의 총체적인 설계 요구를 만족하였다. 또한, 램제트 모드(ramjet mode)에서 램제트 디퓨져(ramjet diffuser) 출구의 마하수는 0.4보다 작았고 출구의 정적 압력은 0.5 표준 대기압(50.662 5kPa)보다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는 램제트 연소실의 연소 요구를 만족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속 풍동 실험을 통하여 가변 기하형상 구조를 갖는 누설 캐비티 설계 방안을 검증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6520245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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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combined engine,over/under type,inlet,variable geometry bleed cavity,numerical simulation,복합 엔진,오버/언더 타입,흡입구,가변 기하형상 누설 캐비티,수치 모사실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