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중심 학습(PBL)을 적용한 #65378;무기화학실험 #65379;수업의 효과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
ISSN | 1017-2548, |
ISBN |
저자(한글) | 김영은,신예진,윤회정,우애자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0-01-01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대학의 '무기화학실험' 수강생을 대상으로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전략을 적용한 실험 수업을 한 학기 동안 진행한 후, PBL 전략이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실험 수업에 적용한 PBL 문제와 PBL 실험 수업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 전략을 적용한 '무기화학실험' 수업 후,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007049670910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문제 중심 학습,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학에 대한 태도,PBL(Problem-based Learning),Self-directed learning ability,Attitude toward sci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