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발명교육에서의 식생활교육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초등학교 발명교육 내용 중 '발명의 기초'와 '발명의 실제'의 교육내용과 방법에서 식생활교육이 가능한지를 식생활교육 내용과 관련지어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같다. 첫번째 대영역 '발명의 기초'영역의 교육내용인 '발명의 이해'의 첫 번째 소영역 '생활과 발명'에서는 식생활 관련 발명품 사례를 통해 식생활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한 결과 식생활교육 내용 중 식품의 생산과 유통, 식습관을 제외한 대부분의 식생활교육 내용을 다룰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두번째 소영역 '발명의 중요성'에서는 식생활 관련 발명품의 역사를 통해 식생활교육 내용의 지식 습득과 식생활에 대한 관심과 탐구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두 번째 대영역 '발명의 실제'영역의 교육내용인 '발명품의 발상'의 첫 번째 소영역 '간단한 발명 기법'에서는 발명품에서 발명 기법을 찾아보는 활동에서 식생활 관련 발명품을 소재로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활동은 관련 식생활교육 내용의 학습도 가능하게 하고, 식생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두 번째 소영역인 '발명품 검색'에서는 식생활 관련 발명품의 특허 정보에서 해당 발명품의 발명동기, 발명원리, 문제해결방법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식생활과 관련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세 번째 소영역 '아이디어 스케치'의 학습에서는 문제 인식 단계에서 평소 식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찾아보게 하고, 발견한 식생활 문제를 문제인식 기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식생활교육이 가능함을 알 수 있으며 발명 아이디어 발상기법을 적용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단계에서도 식생활과 관련된 생각을 하게 되므로 식생활교육이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발명교육에서 학생들이 발명품 사례와 발명 역사를 통해 발명을 이해하고, 특허 도면을 이용하거나 발명 기법들을 활용하여 실제 간단한 발명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식생활 발명품을 활용하고, 음식이나 주변의 식생활 관련 조리기기나 조리법 등을 소재로 발명 문제를 찾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문제를 분석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면 초등학교 발명교육을 통해서 식생활교육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