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영양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어린이의 올바른 식생활 형성, 관리 및 영양교육을 위한 영양관리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 마련을 위해 울산시 보육 시설에 다니는 $3{ sim}6$ 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신체계측 및 식습관, 식품섭취빈도, 영양섭취조사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어린이가 식사를 잘하지 않는 이유로는 '많은 간식으로 인하여'라는 답이 가장 높은 비율 (50.4%)을 차지하였으며, 규칙적 아침 식사에 있어서는 1주에 $3{ sim}4$ 번 하는 어린이가 17.9%, $1{ sim}2$ 번 하는 어린이가 6.2%로 아침 결식률이 높았다. 2) 간식의 빈도로 세 번 이상 주는 경우가 22.8%로 나타났으며 생우유 섭취량이 하루 3컵 이상 마시는 어린이도 11.7%였다. 3) 어린이의 식습관에서 흔히 나타나는 문항을 5점 척도로 식습관을 평가하였다. '식사 시간이 규칙적'이라는 문항에 대해서 평균 $3.5 ;{ pm} ;0.9$ 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다음으로 '적당양을 섭취한다'의 문항으로 평균 $3.4 ;{ pm} ;1.0$ , '음식 투정을 하지 않는다' $3.1 ;{ pm}1.0$ ,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3.0 ;{ pm} ;1.0$ 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식사를 빨리 끝낸다'의 문항에 대해서는 $2.7 ;{ pm} ;0.9$ 의 낮은 점수로 평가되었다. 또한 5문항 전체 평가에 있어서는 식습관이 우수하다고 판정되는 어린이가 9.0%에 불과했으며 대부분 식습관이 보통인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식습관이 불량하다고 판정되는 경우도 6.2%로 유치원에서부터 어린이의 식습관 개선을 위한 영양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4) 어린이의 식품군별 섭취빈도 점수를 점수화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가장 낮은 섭취를 나타낸 식품군은 녹황색 채소류로 평가 점수가 $1.8 ;{ pm} ;0.9$ 였으며, 다음이 미역, 김 등의 해조류의 식품이 $2.1 ;{ pm} ;1.1$ , 과일류가 $2.5 ;{ pm} ;1.2$ 의 순으로 평가되었다. 어육류, 계란, 콩 등 단백질 식품은 $2.6 ;{ pm} ;1.1$ , 우유 및 유제품의 경우는 $3.3 ;{ pm} ;1.1$ 로 가장 자주 섭취하는 식품군으로 나타났으며, 튀김 음식의 경우 어린이의 32.4%가 주에 $1{ sim}2$ 번 정도로 거의 섭취하지 않는다고 답하여 평점 $3.0 ;{ pm} ;0.9$ 로 식습관의 진단에는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 4) 어린이의 건강 상태를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감기 증상이 $3.1 ;{ pm} ;1.0$ 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알레르기 증상이 $3.7 ;{ pm} ;1.3$ 로 낮은 결과를 보여 영양소 섭취 부족에 의한 임상 증상들에 비해 면역에 대한 질환의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어린이의 건강 점수는 50.3%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47.6%가 보통, 2.1%가 건강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5) 대상 어린이의 신장은 평균 $103.6 ;{ pm} ;6.4 ;cm$ 였으며 남아의 경우 $104.5 ;{ pm} ;6.3 ;cm$ , 여아의 경우 $102.6 ;{ pm} ;6.4 ;cm$ 로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 (p $17.8 ;{ pm} ;3.0 ;kg$ 였고, 남아 평균 $18.4 ;{ pm} ;3.2 ;kg$ , 여아 평균 $17.1 ;{ pm} ;2.7 ;kg$ 였다. 연령 간에는 4세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5세, 6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남녀 어린이 간에는 4세에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6) WLI를 기준으로 비만율을 판정한 결과 저체중율은 11.1%, 과체중 이상의 어린이 비율이 17.4%로 나타났다. Rohrer지수의 경우 비만도의 평가는 저체중율은 전혀 없었으며, 과체중 이상의 어린이가 86.8%로 높게 나타났다. Kaup 지수에 의한 비만율은 저체중율이 2.8%, 과체중 이상의 경우는 29.2%로 나타나 WLI에 의한 빈도보다는 조금 높았으며, 비만 지수 (Obesity Index)를 이용한 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