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맞춰 새로운 식생활 교육활동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 적용을 거쳐 앞으로 개정 식생활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서울시 성동구에 소재한 ○○ 초등학교 5학년 1개 반 27명, 6학년 1개 반 27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6주에 걸쳐 5학년 12차시, 6학년 12차시 총 24차시로 식생활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수업 적용 후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수업 이해도, 흥미도 및 건강식생활 적용가능성을 5단계 리커트식 척도로 구성하여 채점하였다. 또한 모든 수업이 완료된 후 식생활 교육활동 중 초등학생에게 흥미가 있었던 교육활동과 그 이유, 어려웠던 교육활동과 그 이유를 복수로 선택하여 답변하도록 하였고, 교육활동 완료 후 느낀 점을 질문하였다. 이상과 같이 평가한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 자료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개발한 5학년 교육활동의 이해도는 모든 교육활동이 평균 3.0 이상, 흥미도 평균 3.0 이상, 건강식생활 적용가능성 역시 평균 3.8 이상으로 모든 항목이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개발한 6학년 교육활동의 이해도는 모든 활동이 평균 4.0 이상, 흥미도 평균 4.0 이상, 건강식생활 적용가능성 역시 평균 4.6 이상으로 모든 항목이 우수한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식품구성탑과 같은 영양소 및 영양 원리에 대한 개념 수업에 대해서는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매체의 적용이 요구되었다. 또한 개정교육과정에 맞춰 개발된 교육활동이 원활히 실시할 수 있기 위해서는 개별 학교의 식생활 실습실 구비와 함께 학교와 가정의 연계 등을 통해 식생활을 장기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