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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초등학교 학생의 비만스트레스, 사회성 및 학업성적간의 관련성 연구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보건과 사회과학 = Health and social science
ISSN 1229-1633,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문재우,박재산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09-01-01
초록 본 연구는 비만 스트레스가 학생들의 사회성과 학업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분석하고 또한 사회성이 중요한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규명함으로써 학생들에 대한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방향 및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지역별로 대도시(광주광역시), 중소도시(안양시), 읍면단위(화성)에 위치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부터 6학년에 재학중인 고학년 초등학생으로 2008년 5월 19일~5월 22일까지 4일간 실시하였다.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한 결과 최종적으로 481부가 회수되어 설문 응답률은 80.2%였다. “초동학생이 인지하는 비만스트레스의 정도가 심할수록 사회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비만스트레스 하위구성차원 중 신체상 불편으로 오는 스트레스(-0.163), 비만에서 오는 정신적 스트레스(-0.185)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 lt;0.01). “초등학생이 인지하는 비만스트레스의 정도가 심할수록 학업성적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한 결과, 비만스트레스 하위구성차원 중 비만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0.119)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 lt;0.05). “바람직한 사회성의 정립은 학업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한 결과, 사회성(0.868)은 학업성적에 정(+)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비만은 장ㆍ단기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잉태하고 있다. 건전한 아동이 우리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볼 때 아동 비만의 문제는 미래의 국가경쟁력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현재의 아동 비만 정책이 단순한 식생활습관의 개선이라는 소극적 접근에서 벗어나 비만 예방 뿐만 아니라 비만 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자아상 정립에 더 많은 관심과 배려가 있어야 한다. 비만의 여부에 관계없이 아동들은 소중한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 비만에 대한 학교보건과 건강증진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25683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비만스트레스,사회성,학업성적,공분산구조분석,Obesity Stress,Sociality,Academic Achievement,S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