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XING, Jian,TANG, Xin-min,HAN, Song-chen,CHEN, Ping,GU, Jun-wei |
초록 |
비행형상(flight profile) 식별에 관한 연구는 항공기 4차원(Four-dimensional, 4D) 항로 예측 연구의 핫 이슈로써,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관측 기상자료(Aircraft meteorological data relay, AMDAR) 데이터에 기반한 전체 비행 과정 형상 생성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높이-항로로 구성된 공칭 높이 형상과 대기속도-항로로 구성된 공칭 속도 형상을 포함하였다. 동적 공간 요곡 알고리즘(Dynamic space warping, DSW)을 비행 높이 형상의 유사 거리를 계산하는 과정에 최초로 응용하여 공칭 비행 높이 형상을 계산하였다. 지상속도를 알 수 없는 경우, 공칭 속도 형상을 계산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큰 타원거리 알고리즘과 항공기 기본 성능 데이터베이스(Base of aircraft data, BADA)를 결합하여 공칭 비행속도 형상의 계산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해당 방법은 AMDAR 실제 측정한 기존의 데이터에 내포된 비행 의도와 기상 요소를 보류하였다. 실제 사례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항공기 비행 상태를 진실하게 반영할 수 있는 전체 비행형상을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